2/25/2010

삼성을 생각한다

며칠전 경향신문이 발칵 뒤집힌 일이 있었다.
김상봉 교수의 칼럼을 편집국에서 고의적으로 누락시킨 일 때문이다.
뭐 실수로 그런건 아닐테고.. 내용을 보아하니 그럴만도 하다.

칼럼의 내용은 "삼성을 생각한다"라는 책에 대한 내용이다.
당연히 외압이 있었을테고,
아니 외압은 아니더라도 게재를 한다면 당장 삼성공화국의 광고가 끊길텐데,
지하철 광고나 일간지, 월간지 광고 조차도 못하게 막어버린 공화국인데,
가뜩이나 경영난에 허덕이는 신문사의 윗자리 양반들 입장에서 오죽했겠냔 말이다.
똥줄타지 않았나 싶다.
이런것까지 이해를 해줘야 한다는 것 자체가 불쌍하지만 말이다.


뭐 우리나라 기업이 얼마나 썩었는지는 대충은 다들 알테고
그 중 삼성이 왜 공화국이 되었는지도 어렴풋이 알겠지만
조금이라도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한번 사 읽어도 좋을듯 하다.
혹시 그런 책은 돈주고 사고 싶지 않지만 그래도 한번 읽어는 보련다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저에게 말하시라.
언제든 빌려드리던 사드리던 할테니..


촘스키가 그랬던가..
변화, 혁명은 조직화 되어 덩치가 커지는 시대는 지났다고..
조직화는 필요하지만,
커다란 하나로 뭉쳐지기 전에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릴테니
작은 단위에서 다양한 목소리를 내는게 필요하다고..

우리사회에 이런 변화를 위해 열심히 뛰는 사람들이 알게 모르게 많다.
하지만 아직도 바뀌지 않는 이유가 무엇일까?
변화를 위한 분위기가 아직 무르익지 않아서 일까?
정말 그런 변화는 아직 요원한 것일까?

난 이렇게 생각한다.

나 부터 내가 살면서 보고 듣고 접하는 작은 비리들 하나 하나부터 잘못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면 언젠가는 정말 멋진 세상이 올거라고..
내가 사는동안은 못 볼지라도 내 아이들은 그런 세상에서 살수 있을거라고..
김용철 변호사도 그런 바램을 가지고 힘든 결정을 내린게 아닐까 싶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