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0/2011

부채꼴의 꼭짓점 (FB 결과 공유)

먼저 꼭짓점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 '두 개 이상의 반직선 포물선, 곡선이 만나서 이루는 정점이다'라고 정의되어 있다.
정의만으로 해석하면 부채꼴은 두개의 직선과 하나의 포물선으로 되어 있으니 정점이 3개, 즉 꼭짓점은 3개가 된다.
하지만 이 정의는 비유클리드 기하학의 범위에 속해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과정에서는 기하학을 배우기 전이고 대수학만을 배운다. 즉, 출제 범위를 넘어선다.
따라서 수학경시대회나 모 초등학교 2학년에서 나왔던 부채꼴 꼭짓점의 답은 1개였다.

답변해 주신 분들께 먼저 고맙다는 말을 전합니다. 답변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윤훈주대표, 서동균차장은 답이 3개였고, 정수원수석, 김대중책임, 정은이학생, 박영주과장, 김택과장, 김성회기자는 답을 1개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김성회기자는 3개에서 1개로 갑자기 바꾼걸 보니 컨닝이라는 의심이 강해서 제외했고, 김대중책임은 사전 문제유출 혐의가 있어 기소 예정입니다..^^
학력구성은 박사 2, 석사 4명으로 고학력 분포였고, 꼭짓점이 3개라고 하신분은 고등수학을 경험하신 분들이고 1개라고 하신분들은 대수학만을 열심히 하신게 아닐까 생각되어집니다.

그런데 경품으로 자연산 도다리가 걸린 문제라서 어떤걸 정답으로 인정하기에는 약간의 시비가 있을것 같고, 모두 정답으로 하기에도 좀 무리가 있으니 자신이 정답이라고 주장하실분이 있다면 logical proof 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결과에 따라 움직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타원의 꼭짓점이 4개라는 사실.. 혹시 아셨나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